2014년 9월 6일 토요일

신의료기술 "풍선확장 기능을 포함한 경막외강내 유착부위 박리시술 (Epidural adhesiolysis with balloon)"

본 신의료기술은 2014년 9월 2일에 접수

링크


신의료기술 사용목적

본 시술은 척수를 감싸고 있는 경막의 외측 즉, 경막외강내 신경주위 조직의 유착이나 협착을 효율적으로 제거하고 약물을 투여하는 치료방법이다. 척추협착증 및 척추수술후 증후군 환자는 해부병리학적 변형과 경막외강 유착으로 인해 기존 신경차단술 등의 치료법으로는 효과적인 치료가 어렵고 효과가 있다 하더라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신경성형술 및 내시경적 경막외 신경박리술 등이 유착완화에 효과적이라고 보고되면서 많이 시술되고 있지만 실제 이 시술법으로도 효과적인 유착제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에 좀 더 효과적으로 유착을 제거하기 위한 기존 시술법의 보완이 필요하였다. 본 시술법은 기존 경막외강 유착완화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진 내시경적 경막외강 신경박리술에, 혈관의 협착완화를 위해 흔히 사용되는 작은풍선 확장기능을 추가하면 주변조직의 손상없이 추가적인 유착완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기존 시술의 보완을 목적으로 제작됨. 기존 경막외강 신경박리술은 카테터의 왕복운동에만 의존하여 유착제거를 하였기에 유착제거가 효과적이지 못하고 쉽게 재발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기존 시술에 작은풍선 확장기능을 추가하면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유착완화 효과를 강화시킬 수 있다

신의료기술의 신청 사유

이 시술은 경막외강 유착박리술과 같지만 유착완화의 기능을 보완할 목적으로 유착부위에서 6mm 이내의 작은풍선 확장기능을 포함하였는데, 본 시술이 기존 경막외강 신경박리술과 다른 신의료기술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청합니다. 풍선확장 기능도 전후 좌우 움직임 기능과 마찬가지로 물리적 방법으로 유착부위를 완화시킨다는 개념에서는 같습니다. 신의료기술평가보고서 HTA-2013-41의 중재시술(intervention)에 해당하는 카테터는 당사의 기 허가제품과 유사하며, 동일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에 신청함.

사용목적

내시경적 경막외강 신경박리술에 사용되는 Video guide 카테터와 같은 이유로, 전후좌우의 움직임에 의한 유착부위의 효율적 접근 및 유착완화를 위해 사용되고 끝에 설치되어 있는 작은풍선은 경막외강 신경박리술의 유착완화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된다.





기존 내시경적 경막외강 신경박리술과 같거나 풍선확장 기능에 의해 좀 더 개선된 효과가 기대된다고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